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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정보활용체제

라이나생명의 신용정보활용체제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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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1조에 의하여 당사가 관리하고 있는 신용정보의 종류∙이용목적∙제공대상 및 신용주체의 권리 등에 관한 사항을 다음과 같이 공시합니다. 이 공시내용은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시에는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지합니다. 이 공시내용은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되는 경우 버전 번호 및 개정일자 등을 부여하여 개정된 사항을 고객 등이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공지하겠습니다.

  • 신용정보활용체제 시행일자: 2021년 6월 22일
  • 신용정보 활용체제 버전: ver. 5.0

 

  1. 1.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이용목적 및 종류
    (1) 이용목적

    보험∙대출∙금융투자상품 등 고객이 신청한 금융거래 등 상거래의 설정 및 유지여부 판단, 금융거래 계약의 체결 및 유지∙관리, 거래 당사자의 식별∙확인, 금융상품 및 각종 서비스의 소개 및 제공, 통계적 이용 등 내부분석, 공공기관의 정책자료로 활용 등

    (2) 신용정보의 종류
    1. ① 보험거래 관련
      • 식별정보: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e-Mail, 직업, 직장, 외국인 등록번호∙여권번호(외국인) 등 법인∙단체의 경우 법인(단체∙상호)명, 대표자명, 사업자∙법인등록번호
      • 보험거래정보, 보험금 지급정보
      • 피보험자의 질병에 관한 정보
    2. ② 금융투자상품(변액보험) 거래 관련
      • 식별정보: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e-Mail, 직업, 직장, 외국인 등록번호∙여권번호(외국인) 등
      • 법인∙단체의 경우 법인(단체∙상호)명, 대표자명, 사업자∙법인등록번호 간접투자상품 거래 정보
      • 투자목적 판단에 필요한 정보: 직업, 재산, 소득, 위험에 대한 태도, 투자경험, 투자권유 의존도, 투자금액, 투자자금의 성격, 투자기간, 투자목적 등
    3. ③ 대출거래 관계
      • 식별정보 :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 직업, 직장, 외국인등록번호∙여권번호(외국인)등, 법인∙단체의 경우 법인(단체∙상호)명, 대표자명, 사업자∙법인등록번호
      • 신용거래정보 : 대출∙보증∙담보제공∙신용카드(현금서비스)∙할부금융∙시설대여, 그 밖에 금융거래
      • 신용도 판단정보 : 개인신용평점 또는 개인신용등급, 타 기관의 신용정보 조회기록, 연체∙부도∙대지급, 허위∙기망 그 밖의 부정한 방법에 의한 신용질서 문란행위 등
      • 신용거래능력정보 : 개인의 직업, 재산∙채무∙소득의 총액, 주택소유여부, 납세실적, 기업의 연혁∙주식∙지분보유현황 등 기업의 개황, 판매내역∙수주실적∙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사업의 내용, 재무제표 등 재무에 관한 사항,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 납세실적 등
      • 공공기관 보유 정보 : 신용정보주체의 식별∙신용도 및 신용거래능력을 판단에 필요한 공공기록 정보

      * 법원 또는 공공기관의 재판∙결정정보 : 금치산선고∙한정치산선고∙실종선고의 재판, 회생∙개인회생에 관련된 결정, 파산선고∙면책∙복권과 관련된 결정,
      채무불이행자명부의 등재∙말소결정 및 경매개시결정∙경락허가결정 등 경매에 관련된 결정에 관한 정보 등

      * 국세∙지방세 또는 관세 등 조세 또는 공공요금 등의 체납정보, 주민등록, 사업자등록 및 법인등록에 관한 정보 등

  2. ④ 가명정보 처리 관련

      당사에서 가명정보를 처리 및 활용하는 경우에는 다음 각 사항에 따른 내용을 공시합니다.

    • 가명정보 처리 목적
    • 처리하는 가명정보의 항목
  3. 2. 신용정보를 제공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신용정보를 제공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제공받는 자, 이용목적,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정보보유이용기간의 항목으로 정보 제공
    제공받는 자 이용목적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정보보유·이용기간
    신용정보집중기관
    (생명.손해보험협회 , 은행연합회, 한국신용정보원(2016.3.12부터) 등)
    보험계약의 적부 및 보험사고 조사, 보험모집질서의 유지, 대출 및 연체 관리
    • 개인식별정보
    • 보험거래정보
    • 보험금지급정보
    • 피보험자의 질병에 관한 정보
    • 대출 및 연체관련 정보
    -
    당사로부터 보험계약의 체결∙유지∙관리 등의 업무를 위탁받은 자(계약적부∙보험사고 조사회사, 보험대리점, 전산시스템
    개발회사, 콜센터 운영회사, 우편물 배달회사, 리서치회사, 서비스제공회사 등)
    계약적부∙보험사고 조사∙보험금지급심사, 보험계약의 유지∙관리∙상담,조사연구(리서치), 서비스 제공, 금융상품 및 서비스의 소개, 이벤트 안내 등
    • 개인식별정보
    • 보험거래정보
      (보험계약 유지.관리시)
    • 피보험자의 질병에 관한 정보 (보험
      사고 및 보험금지급심사 업무 위탁시)
    해당 계약 효력 종료시까지
    타 보험회사(우체국, 유사보험사업사
    포함), 재보험회사, 보험개발원
    보험계약의 적부 및 보험사고 조사, 보험모집질서의 유지, 순보험요율의 산출∙
    검증, 보험원가 관리, 공공기관의 정책자료로 활용
    • 개인식별정보
    • 보험거래정보
    • 보험금지급정보
      피보험자의 질병에 관한 정보
    이용목적 완료시까지
  4. 3. 신용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신용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1. (1) 보유 및 이용기간

      거래가 종료된 때로부터 관련 법률에 의해 보관이 허용되는 시기까지

    2. (2) 파기절차 및 방법

      목적달성시 지체없이 파기 또는 안전한 방법으로 분리 보관.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삭제한 후 복구 및 재생되지 않도록 관리 및 감독.
      전자적 파일 형태를 제외한 기록물, 인쇄물, 서면, 그 밖의 기록매체는 해당 부분을 마스킹, 천공 등으로 삭제 또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

  5. 4. 신용정보 처리를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및 위탁을 받는 자
  6. 5. 신용정보주체의 권리 및 행사방법
    1. (1) 개인신용정보 제공 동의 철회

      계약 체결 3개월 이후부터 개인신용정보 제공 동의를 철회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제공하여 개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에 대해서는 철회하실 수 없으며, 계약의 유지∙관리∙상담, 기타 업무위탁에 따른 정보 제공 동의를 철회하는 경우에는 해당 용역의 제공을 받지 않을 것을 명확히 하여야 합니다.
      개인신용정보 제공 동의를 철회하시고자 하는 경우에는 철회의 대상 및 내용 등을 특정하여 회사 대표전화(1588-0058)로 전화하시거나, 인터넷 홈페이지(www.lina.co.kr) 또는 서면으로 철회의 의사표시를 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 경우 회사는 1개월 이내에 조치를 완료합니다.

    2. (2) 영업목적 이용 동의 철회, 연락 중지 요청

      고객님의 개인신용정보를 새로운 금융상품의 소개 등 영업목적 또는 서비스 제공목적으로 제공∙이용에 대한 동의를 철회하거나 이러한 목적으로 고객님께 연락하는 것을 중지하도록 청구할 수 있습니다.
      영업목적 이용 동의 철회 또는 연락 중지 회사 대표전화(1588-0058)로 전화하시거나, 인터넷 홈페이지(www.lina.co.kr) 또는 서면으로 철회의 의사표시를 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 경우 회사는 1개월 이내에 조치를 완료합니다.

    3. (3) 제공 사실 통보 요구 권리

      고객님의 정보를 타인에게 제공한 사실이 있는 경우 해당 계약 관리 영업점에 방문, 전화, 인터넷 홈페이지 이용의 방법으로 본인임을 확인받아 최근 1년간의 정보 제공에 대하여 제공받는 자, 그 이용목적, 제공한 날짜, 제공한 본인정보의 주요내용 등을 알리도록 요구하거나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하여 조회할 수 있도록 하여 줄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당해 통보 요구가 있는 경우 회사는 7일 이내에 통보 또는 인터넷으로 조회할 수 있도록 조치합니다.

    4. (4) 조회∙열람 및 정정 청구 권리

      전화, 인터넷 홈페이지 이용의 방법으로 본인임을 확인받아 저희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고객님의 정보를 제공 또는 열람을 청구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회사는 서면, 전자문서, 인터넷 홈페이지 사이버창구를 통하여 제공 또는 열람할 수 있도록 조치하여 드립니다.
      제공 또는 열람한 고객님의 정보가 사실과 다른 경우에는 정정을 요구하실 수 있으며, 이 경우 회사는 정정청구가 정당한 사유가 있다고 인정되면 지체없이 해당 신용정보의 제공∙이용을 중단한 후 사실인지를 조사하여 적의 조치한 후 그 처리결과를 7일 이내에 알려드립니다. 회사의 처리결과에 이의가 있으면 금융감독원에 그 시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신용정보회사를 통한 개인신용정보 무료확인 서비스 안내
      고객님의 개인신용정보를 아래의 신용정보회사를 통하여 본인인중 후 연간 일정범위 내에서 무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각 신용정보회사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신용정보의 제공∙조회∙이용 및 위 권리행사와 관련하여 불편하신 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아래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당사 신용정보관리∙보호부서: 고객서비스센터(1588-0058)
    • 금융감독원: 국번없이 1332(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27번지)
  7. 6. 신용정보관리∙보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