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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정보활용체제

라이나생명의 신용정보활용체제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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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1조에 의하여 당사가 관리하고 있는 신용정보의 종류∙이용목적∙제공대상 및 신용주체의 권리 등에 관한 사항을 다음과 같이 공시합니다. 이 공시내용은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시에는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지합니다. 이 공시내용은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되는 경우 버전 번호 및 개정일자 등을 부여하여 개정된 사항을 고객 등이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공지하겠습니다.

  • 신용정보활용체제 시행일자: 2022년 10월 6일
  • 신용정보 활용체제 버전: ver. 9.0


  1. 1.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이용목적 및 종류
    (1) 이용목적

    보험∙대출∙금융투자상품 등 고객이 신청한 금융거래 등 상거래의 설정 및 유지여부 판단, 금융거래 계약의 체결 및 유지∙관리, 거래 당사자의 식별∙확인, 금융상품 및 각종 서비스의 소개 및 제공, 통계적 이용 등 내부분석, 공공기관의 정책자료로 활용 등

    (2) 신용정보의 종류
    1. ① 보험거래 관련
      • 식별정보: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e-Mail, 직업, 직장, 외국인 등록번호∙여권번호(외국인) 등 법인∙단체의 경우 법인(단체∙상호)명, 대표자명, 사업자∙법인등록번호
      • 보험거래정보, 보험금 지급정보
      • 피보험자의 질병에 관한 정보
      • 장애유형(장애 편의 서비스를 선택한 경우에 한함)
    2. ② 금융투자상품(변액보험) 거래 관련
      • 식별정보: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e-Mail, 직업, 직장, 외국인 등록번호∙여권번호(외국인) 등
      • 법인∙단체의 경우 법인(단체∙상호)명, 대표자명, 사업자∙법인등록번호 간접투자상품 거래 정보
      • 투자목적 판단에 필요한 정보: 직업, 재산, 소득, 위험에 대한 태도, 투자경험, 투자권유 의존도, 투자금액, 투자자금의 성격, 투자기간, 투자목적 등
    3. ③ 대출거래 관계
      • 식별정보 :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 직업, 직장, 외국인등록번호∙여권번호(외국인)등, 법인∙단체의 경우 법인(단체∙상호)명, 대표자명, 사업자∙법인등록번호
      • 신용거래정보 : 대출∙보증∙담보제공∙신용카드(현금서비스)∙할부금융∙시설대여, 그 밖에 금융거래
      • 신용도 판단정보 : 개인신용평점 또는 개인신용등급, 타 기관의 신용정보 조회기록, 연체∙부도∙대지급, 허위∙기망 그 밖의 부정한 방법에 의한 신용질서 문란행위 등
      • 신용거래능력정보 : 개인의 직업, 재산∙채무∙소득의 총액, 주택소유여부, 납세실적, 기업의 연혁∙주식∙지분보유현황 등 기업의 개황, 판매내역∙수주실적∙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사업의 내용, 재무제표 등 재무에 관한 사항,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 납세실적 등
      • 공공기관 보유 정보 : 신용정보주체의 식별∙신용도 및 신용거래능력을 판단에 필요한 공공기록 정보

      * 법원 또는 공공기관의 재판∙결정정보 : 금치산선고∙한정치산선고∙실종선고의 재판, 회생∙개인회생에 관련된 결정, 파산선고∙면책∙복권과 관련된 결정,
      채무불이행자명부의 등재∙말소결정 및 경매개시결정∙경락허가결정 등 경매에 관련된 결정에 관한 정보 등

      * 국세∙지방세 또는 관세 등 조세 또는 공공요금 등의 체납정보, 주민등록, 사업자등록 및 법인등록에 관한 정보 등

    4. ④ 가명정보 처리 관련

        당사에서 가명정보를 처리 및 활용하는 경우에는 다음 각 사항에 따른 내용을 공시합니다.

      • 가명정보 처리 목적
      • 처리하는 가명정보의 항목

      ⑤ 헬스케어 서비스 관련

      • 일반개인정보 : 성명, 생년월일, 성별, 휴대전전화번호
      • 보험계약정보: 계약일, 계약상품명, 계약번호
      • 민감정보: 진료정보(병명, 진단내역 등), 키·몸무게 등 건강정보
      • ※ 골라담는 토탈케어서비스 관련 정보활용 동의등급은 안심입니다.
    5. 2. 신용정보를 제공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신용정보를 제공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제공받는 자, 이용목적,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정보보유이용기간의 항목으로 정보 제공
      제공받는 자 이용목적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정보보유·이용기간
      신용정보집중기관
      (생명.손해보험협회 , 은행연합회, 한국신용정보원(2016.3.12부터) 등)
      보험계약의 적부 및 보험사고 조사, 보험모집질서의 유지, 대출 및 연체 관리
      • 개인식별정보
      • 보험거래정보
      • 보험금지급정보
      • 피보험자의 질병에 관한 정보
      • 대출 및 연체관련 정보
      -
      당사로부터 보험계약의 체결∙유지∙관리 등의 업무를 위탁받은 자(계약적부∙보험사고 조사회사, 보험대리점, 전산시스템
      개발회사, 콜센터 운영회사, 우편물 배달회사, 리서치회사, 서비스제공회사 등)
      계약적부∙보험사고 조사∙보험금지급심사, 보험계약의 유지∙관리∙상담,조사연구(리서치), 서비스 제공, 금융상품 및 서비스의 소개, 이벤트 안내 등
      • 개인식별정보
      • 보험거래정보
        (보험계약 유지.관리시)
      • 피보험자의 질병에 관한 정보 (보험
        사고 및 보험금지급심사 업무 위탁시)
      해당 계약 효력 종료시까지
      타 보험회사(우체국, 유사보험사업사
      포함), 재보험회사, 보험개발원
      보험계약의 적부 및 보험사고 조사, 보험계약 인수여부 판단,보험모집질서의 유지, 순보험요율의 산출∙
      검증, 보험원가 관리, 공공기관의 정책자료로 활용
      • 개인식별정보
      • 보험거래정보
      • 보험금지급정보
        피보험자의 질병에 관한 정보
      이용목적 완료시까지

      계좌개설 은행, 금융결제원(02-1577-5500)

      전자자금이체

      (보험료 납입, 반환) 관련 업무 수행

      성명, 주민등록번호,계좌번호

      거래종료일로부터 5년 이내(단, 관련법령에 의해 보존이 필요한 경우 예외)

      ㈜비바리퍼블리카

      고객인증 및 전자서명 서비스 제공, 본인인증

      성명, 생년월일, 휴대폰번호

      개인(신용)정보를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라이나생명의 계열사(라이나금융서비스, 에이스손해보험)

      라이나생명 및 계열사의 상품·서비스 소개, 가입설계, 이벤트 등의 안내, 고객분석

      성명, 주소, 생년월일, 이메일, 유무선 전화번호, 보험계약정보(상품, 기간, 보험가입금액 등)

      (단, 마케팅 목적 제공동의 대상자에 한함)

      동의일로부터 3년

    6. 3. 신용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신용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1. (1) 보유 및 이용기간

        거래가 종료된 때로부터 관련 법률에 의해 보관이 허용되는 시기까지

      2. (2) 파기절차 및 방법

        목적달성시 지체없이 파기 또는 안전한 방법으로 분리 보관.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삭제한 후 복구 및 재생되지 않도록 관리 및 감독.
        전자적 파일 형태를 제외한 기록물, 인쇄물, 서면, 그 밖의 기록매체는 해당 부분을 마스킹, 천공 등으로 삭제 또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

    7. 4. 신용정보 처리를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및 위탁을 받는 자
    8. 5. 신용정보주체의 권리 및 행사방법
      1. (1) 개인신용정보 제공 동의 철회

        계약 체결 3개월 이후부터 개인신용정보 제공 동의를 철회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제공하여 개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에 대해서는 철회하실 수 없으며, 계약의 유지∙관리∙상담, 기타 업무위탁에 따른 정보 제공 동의를 철회하는 경우에는 해당 용역의 제공을 받지 않을 것을 명확히 하여야 합니다.
        개인신용정보 제공 동의를 철회하시고자 하는 경우에는 철회의 대상 및 내용 등을 특정하여 회사 대표전화(1588-0058)로 전화하시거나, 인터넷 홈페이지(www.lina.co.kr) 또는 서면으로 철회의 의사표시를 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 경우 회사는 1개월 이내에 조치를 완료합니다.

      2. (2) 영업목적 이용 동의 철회, 연락 중지 요청

        고객님의 개인신용정보를 새로운 금융상품의 소개 등 영업목적 또는 서비스 제공목적으로 제공∙이용에 대한 동의를 철회하거나 이러한 목적으로 고객님께 연락하는 것을 중지하도록 청구할 수 있습니다.
        영업목적 이용 동의 철회 또는 연락 중지 회사 대표전화(1588-0058)로 전화하시거나, 인터넷 홈페이지(www.lina.co.kr) 또는 서면으로 철회의 의사표시를 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 경우 회사는 1개월 이내에 조치를 완료합니다.

      3. (3) 개인신용정보 이용·제공사실의 조회 및 통지 요청권

        라이나생명이 최근 3년간 고객님의 개인신용정보를 이용·제공한 내역을 인터넷 홈페이지 “본인정보 이용·제공 조회”를 통하여 조회하실 수 있으며, 해당 계약 관리 영업점에 방문, 전화의 방법으로 본인임을 확인받아 정기적으로 통지하여 줄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단, 정기적인 통지에 따른 비용은 신청자 본인이 부담하실 수 있습니다.)
        당해 통보 요구가 있는 경우 회사는 7일 이내에 통보 또는 인터넷으로 조회할 수 있도록 조치합니다.

      4. (4) 개인신용정보 열람 및 정정 청구 권리

        전화, 인터넷 홈페이지 이용의 방법으로 본인임을 확인받아 저희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고객님의 정보 열람을 청구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회사는 서면, 전자문서, 인터넷 홈페이지 사이버창구를 통하여 열람할 수 있도록 조치하여 드립니다.
        고객님의 정보가 사실과 다른 경우에는 정정을 요구하실 수 있으며, 이 경우 회사는 정정청구가 정당한 사유가 있다고 인정되면 지체없이 해당 신용정보의 제공∙이용을 중단한 후 사실인지를 조사하여 적의 조치한 후 그 처리결과를 7일 이내에 알려드립니다. 회사의 처리결과에 이의가 있으면 금융감독원에 그 시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신용정보회사를 통한 개인신용정보 무료확인 서비스 안내
        고객님의 개인신용정보를 아래의 신용정보회사를 통하여 본인인중 후 연간 일정범위 내에서 무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각 신용정보회사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신용정보의 제공∙조회∙이용 및 위 권리행사와 관련하여 불편하신 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아래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당사 신용정보관리∙보호부서: 고객서비스센터(1588-0058)
      • 금융감독원: 국번없이 1332(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27번지)

      (5) 개인신용정보 삭제 청구 권리

      전화, 인터넷 홈페이지 이용(홈페이지 하단의 ‘개인(신용)정보 삭제 청구’)의 방법으로 본인임을 확인 받아 저희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고객님의 개인신용정보를 삭제 청구할 수 있습니다.

      단, 개인신용정보 삭제 요청은 아래 사항 중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삭제가 불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1. 보유·유지 중인 당사의 계약이 있는 경우

      2. 거래종료일로부터 5년이 지나지 않은 경우

          (거래종료일은 1. 보험계약 만기, 해지, 취소, 철회일 또는 소멸일 및 2. 보험금 청구권 소멸시효 완성일(상법 제662조 등), 채권·채무관계 소멸일 중 가장 나중에 도래한 사유를 기준으로 판단합니다.아울러 만기 등 사유발생일 이후라도 만기환급금 또는 해지환급금 등을 수령하지 않았거나 상환할 금액이 남아있는 경우, 보험금 지급 또는 수사 소송이 진행중인 경우 거래종료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3. 다른 법률에 따른 의무를 이행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4. 개인의 급박한 생명·신체·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5. 그 밖에 예금·보험금의 지급, 보험사기자의 재가입 방지를 위한 경우 등 개인신용정보를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경우

      (6) 상거래 거절근거 신용정보의 고지 요구, 자동화평가 결과에 대한 설명요구 및 이의제기권

      신용정보회사 및 신용정보집중기관으로부터 제공받는 개인신용정보를 근거로 상거래관계 설정을 거절하는 경우, 거절근거 대상 개인신용정보의 고지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금융거래의 상거래관계 설정, 유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하여 자동화 평가를 하는지 여부와 자동화 평가의 결과, 주요 기준, 기초정보 등에 대한 설명 또는 이의 제기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전화 접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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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당사 방문하여 신분증 제시 후 요청 또는 신분증 사본 및 신청 내용을 기재하여 우편으로 접수


    9. 6. 신용정보관리∙보호인